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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 아들 관점

[아들 사회성]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 또래와 어울리는 법, 무료 상담 센터(wee 상담 센터 소개)

by 아들딸아들맘 2022.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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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희 아들은 기질적으로 예민합니다.
그래서인지 친구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데요,
유치원 때도 그랬고 초등학교를 입학해서도 마찬가지네요.
최근에는 그래서 상담센터를 댜니기 시작했습니다.


 상담센터를 다니기로 한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담임선생님과의 2학기 상담 이후인데요,
저희 아들의 경우 1학기 상담 때는 저는 아이의 사회성에 대해 걱정했지만 선생님께서는 아직은 그럴 때고 수업 참여 태도나 발표나 모든 것이 좋다며 걱정 말라고 하였어요.

 

 하지만 1학기가 지나고, 한 달간의 방학이 지나고, 다시 2학기가 시작되자, 저희 아이의 샤이한 모습이 선생님 눈에도 자꾸 보이셨나 봅니다.
 선생님께서 먼저 상담을 권유하셨고 저는 지체 없이 상담센터를 가보았습니다.
 역시나 기질적으로 굉장히 예민하고 불안감이 높은 아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저희 아이는 자신을 거부하지 않는다는 판단이 드는 상대 하고는 너무나도 잘 놉니다.
 하지만 처음 그 벽을 깨고 노는 게 쉽지 않습니다.
 수업 참여도도 아주 높고 발표도 곧잘 합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만나는 친구에게 먼저 인사를 못 합니다.

 수업 시간 50분은 훌륭하지만 10분 쉬는 시간은 홀로 책을 읽으며 보낸다고 합니다.

 참 가슴이 미어집니다.
 얼마나 놀기 좋아하는 아이인데 혼자서 책을 보고 있나...

 상담 선생님께서는 저희 아이는 먼저 다가가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할 것 같다고 하십니다.
 지능이 높은 아이의 경우 오히려 학습으로 배워 그것들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상황에 맞는 태도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저희 아이와 같이 또래와 어울리기 힘든 아이들이 알아두면 좋은 또래와 잘 어울릴 수 있는 tip 입니다.

# 또래와 잘 어울리기


(1) 천천히 관계를 맺기를 권해드립니다.

 누군가가 나를 좋아하게 하는 것이 큰 만족감, 행복함을 느끼게 하는 만큼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한두 명의 친구라도 깊은 연결과 서로 공감해 줄 기회를 잘 포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점차 그 친구들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도 유대 관계를 넓히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내가 친해지고 싶은 친구들의 관심사에 함께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누군가와 의도적으로 친해지거나 인기가 있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친구가 좋아하는 주제를 함께 나누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축구, 게임, 노래나 춤, 친구들이 좋아하는 관심사 등을 통해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좀 더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내가 노래나 축구를 잘한다든지, 무언가 나의 장기를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줄 기회를 찾고 친구들에게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나누시길 바랍니다. 그럴 때 무엇보다 자신 스스로 만족스럽고 주변으로부터 진정 어린 인정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4)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가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을 주변에서 느낀다면 내 주변에는 늘 친구들이 함께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도움이 필요할 때 나서서 도움을 주거나, 친구에게 도움을 받았을 때 고마움을 전한다면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몇 가지 대인관계 기술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첫째, 진심으로 상대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둘째, 자기 일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셋째,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일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 wee 상담센터


더불어 저희 아이가 상담 받는 wee 상담센터를 소개 할까 합니다.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것이라 10회 무료 상담입니다.
그 이후는 사례 회의를 통해서 더 선정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 Wee 프로젝트란?

 

위(Wee) 프로젝트는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생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중의 통합지원 서비스망입니다.

학교에는 위(Wee) 클래스
교육지원청에는 위(Wee) 센터
교육청에는 위(Wee) 스쿨, 가정형 위(Wee) 센터, 병원형 위(Wee) 센터,
학교폭력 피해 학생 전담 지원기관, 학교폭력 가해 학생 특별교육 이수 기관,
117 신고센터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급변하는 교육 상황에 따라 학생의 개인적 위기(범죄, 가출, 성, 폭력 등) ·가정적 위기(빈곤, 부모의 이혼, 다문화가정 등)·교육적 위기(학습부진, 학업중단 등)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놓인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상담-치유’ 지원을 위한 「학생 위기 상담·지원 사업」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위(Wee) 프로젝트는 2008년 학교폭력·학업 중단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기 요인들로부터 우리가 모두(We) 학생을 보호하고 건전한 교육(Education)을 통해 건강한 마음(Emotion)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 Wee 지원내용

 

개인 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온라인상담
순회 상담
심리검사
특색사업 및 행사
자문
연계
교육
홍보
※ 위(Wee) 기관들은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고민, 문제들을 심리평가-상담-치유의 과정을 거처 행복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Wee 센터 이용 안내


Q.위(Wee)는 누가 이용하나요?
-위(Wee) 프로젝트 기관은 초·중·고등학교에 소속된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Q.위(Wee) 프로젝트 기관들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Wee) 클래스: 학생 또는 학부모가 직접 신청하거나 담임 선생님을 통한 의뢰가 가능합니다.
-위(Wee) 센터, 위(Wee) 스쿨, 가정형 위(Wee) 센터
- 학생 또는 학부모 : 센터에 전화 문의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기관 : 위(Wee) 클래스 담당자, 담임 선생님, 유관기관 등을 통해 의뢰가 가능합니다.

 

Q.위(Wee) 프로젝트 기관을 이용할 때 비용이 드나요?
-위(Wee) 클래스, 위(Wee) 센터, 위(Wee) 스쿨, 가정형 위(Wee) 센터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Q.위(Wee) 클래스와 센터의 이용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위(Wee) 클래스는 학교 운영시간 내(쉬는 시간, 점심시간, 방과 후)에는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미리 상담을 예약해야 합니다. 단, 긴급인 경우에는 선생님과 상의해서 즉시 상담이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위(Wee) 센터는 평일(월~금) 9시~18시, 토요일(전화 예약 후 방문), 일요일·공휴일은 휴무

 

Q.학교를 등교하지 않고 위(Wee) 센터를 이용할 때 출결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위(Wee) 센터는 교육지원청 소속 기관으로, 위(Wee) 센터에서 상담 서비스를 받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단, 출결이 인정되려면 반드시 사전에 학교에 알려 동의를 얻은 후 참여하여야 합니다. 위(Wee) 스쿨 및 가정형 위(Wee) 센터도 마찬가지로 해당 학교의 동의 및 정식적인 의뢰절차를 통해 서비스받아야 원적 교의 학적 유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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